북 스캔 서비스, pdf 파일 자동으로 페이지 넘기기

발단

집에 개발 관련 서적들이 한 120권 정도 있습니다. 이런 기술 서적들은, 특히 IT나 프로그래밍 관련된 책들은 기술 발달에 따라 금새 가치가 떨어집니다. 이런 책들은 크기도 커서 공간도 많이 차지합니다. 버리자니 언제 또 필요해질 수도 있을 것 같아 아쉽고, 그냥 두자니 공간이 아쉽습니다. 그래서 북스캔을 알아보았습니다.

북스캔

북스캔은 크게 4가지 정도 방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양면 스캐너와 책 재단기를 직접 구매 : 제본된 책을 낱장으로 나누고 양면 스캐너로 스캔하는 방법입니다. 초기비용이 가장 큽니다. 괜찮은 스캐너 약 50만원 + 재단기 10만원 정도 듭니다. 스캐너의 부품 교체까지 생각하면 더욱 비싸집니다. 손은 많이 가지만 품질은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보통 스캐너는 후지쯔의 ix500 또는 ix1500, 엡손 DS-530, DS-570W을 많이 선택하는 것 같고 재단기는 현대 오피스 HC-600를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 비파괴 스캐너를 직접 구매 : 책 전용 스캐너를 사용해 한 장씩 넘기며 스캔을 하는 방법입니다. 초기비용은 스캐너 값 30만원 가량 들어갑니다. 책을 해체하지 않아도 되어서 재단기가 필요 없고 스캔한 뒤에도 책을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선택적으로 스캔할 수 있는 점이 장점입니다. 다만 스캔 품질은 양면 스캐너에 비해 떨어지고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CZUR 이라는 회사의 제품들이 많이 선택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indiegogo 에서 Shine Ultra 라는 새로운 모델에 펀딩을 (반값에) 하고 있길래 한번 해봤습니다. 2020년 2월쯤 배송될 예정인데 도착하면 리뷰해 보겠습니다.
  • 셀프 북스캔 업소 이용 : 스캐너와 재단기를 갖추고 스캔은 직접 하는 업체들이 있습니다. 장소의 제한이 있는 점이 걸리지만 적은 초기 비용으로 높은 품질의 스캔을 할 수 있습니다. 시간과 품이 드는게 단점일 것 같습니다.
  • 북 스캔 서비스 이용 : 책과 스캔 비용을 보내주면 스캔한 결과물을 보내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그 외에 책 전용 스캐너들이 몇 종류 처음에는 양면 스캐너로 직접하려고 했는데 아무래도 번거롭고 시간이 많이 들것 같아 북 스캔 서비스로 결정했습니다. 결과는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스캔365 이용 후기

제가 선택한 곳은 스캔365라는 곳입니다. 이곳은 페이지당 7원 정도를 스캔 비용으로 받고 있습니다. 보통 10원 정도 받는 다른 업체들에 비해 저렴한 것 같습니다. 시험삼아 10권 정도를 처음에 보내봤었고 결과물이 마음에 들어 지금까지 총 40권 가량을 보냈습니다. 책장의 1/3정도가 비워져서 마음이 다 가볍습니다. 지금까지 쓴 비용을 보자면

항목 비용
택배비(4회) 24,000원
스캔 비용(38권) 216,000원

시간과 노력, 경험을 비용으로 환산하자면 상당히 괜찮은 가격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곳의 서비스가 마음에 드는 점은

  • 스캔 결과물의 품질이 높다 : 스캔 결과물은 웹사이트에서 pdf 파일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스캔받은 38권을 모두 점검해 보았는데 잘못된 페이지는 단 하나도 없었습니다. OCR도 잘 되어 있어서 검색
  • 서비스가 빠르다 : 책이 도착하고 1~2일 정도에 모두 처리가 됩니다.
  • 편리하다 : 이상한 다운로더들을 설치할 필요도 없습니다. 책을 보내고, 비용이 산정되면 돈을 보내고, 스캔이 완료되면 웹 사이트에 들어가서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추가로 가족기업이라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집에 스캔할 책이 많으시면 한 번 이용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결과물 검수 – pdf 파일 페이지 자동으로 넘기기

결과물을 받았으면 한 번 검수를 해보는게 좋을 것입니다. 나중에 필요해서 보는데 잘못 스캔되었거나 하면 곤란할테니까요. 20개 넘는 그것도 1000페이지가 넘어가는 책도 있는데 키보드를 눌러 페이지를 넘기고 있자니 점점 피곤해 집니다.. 오토 키보드 프로그램을 찾아봤는데 정상적으로 작동하는게 없더군요..파이썬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윈도 오토메이션 관련 API를 찾아보기도 했는데 잘 안 되더군요.. 이것저것 시도하다가 그냥 간단히 파이썬으로 PageDown 키를 주기적으로 눌러주는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사실 프로그램이라고 할 것도 없습니다.

  • 환경
    • Windows 10
    • Python 3.6.9
  1. 키보드 입력을 위해 pynput 라이브러리를 설치합니다. pip install pynput
  2. 코드를 입력합니다.

코드를 보자면.. 스크립트를 실행하고 pdf 파일로 창을 옮기는데 필요한 여유 시간으로 5초를 주었습니다. 그 다음 PageDown 키를 발생(?) 시킵니다. 1.2초를 대기하고 다시 키를 누르고..반복합니다. 끗

가만히 앉아서 페이지 넘어가는걸 구경하고 있으면 됩니다.

스캔365에서 받은 28권 약 16천 페이지 가량을 모두 체크해 봤는데 이상이 있는 페이지는 하나도 없었습니다. 품질은 믿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