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NAS에서 Docker로 Jupyter Notebook 사용하기

개요

  • 발상
    • 시놀로지 NAS를 사용 중입니다. 여러 디바이스에 흩어져있는 사진들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Photo Station을 사용하고 있는데 몇 년간 쌓이다 보니 중복된 사진들이 많이 생긴 것 같습니다.
    • 저장소 분석기에 중복 검색 기능이 있지만 파일명으로만 검색을 해줍니다. 이미지가 동일한지를 찾는데는 큰 도움이 안 되네요.
    • 동일한 이미지를 찾아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머신러닝을 해야 하나 싶었는데 다행히 파이썬에 있는 ImageHash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서 어느정도 중복을 찾아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계획

시놀로지에서 파이썬 프로그램을 돌려야 하는 상황입니다. 시놀로지의 OS는 리눅스니까 그냥 돌려도 되긴 하지만..시놀로지 자체에 영향을 주는 것은 자제하는게 좋을 것 같네요. 다행히 시놀로지에 도커를 올릴 수 있습니다.

  • 구성
    • 시놀로지 : 대표적인 소비자용 NAS 제품입니다. 조금 비싼 감이 있지만 신뢰성 있고 다양한 앱을 사용할 수 있는 점에서 인기가 좋습니다.
  • 도커 : 대략..시장 표준의? 경량 컨테이너 입니다. 독립된 환경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현재의 경우 시놀로지 OS에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 도커를 사용하려고 합니다.
  • Jupyter Notebook : 웹 기반의 파이썬 개발도구 입니다. 파이썬을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니 개발 진행을 Jupyter에서 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진행

Jupyter on Docker 실행하기

  1. 시놀로지 패키지 센터에서 docker 를 검색하고 설치해 줍니다.
  2. docker 패키지를 실행하고 레지스트리에서 jupyter 를 검색하고 다운로드 합니다.
  3. 이미지 메뉴에 가서 jupyter를 더블클릭해 설정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4. 볼륨 탭에서 Photo Station의 저장 위치인 /photo를 추가해줍니다.
  5. 포트 탭에서 jupyter의 포트를 설정해 줍니다. 그냥 두면 아무 포트나 배정되므로 적당한 포트를 설정해 주는게 편리합니다. 자동으로 jupyter 포트인 8888을 배정해주는 줄 알고 계속 접속했는데 잘 안되서 찾아보니 이쪽에서 설정을 해줘야하더군요.
  6. 일단 설정은 다 됐습니다. 이제 이미지를 실행하고 잘 실행되는지 개요 메뉴에서 확인해봅니다.

  7. Jupyter에 접속해 봅니다. http://NAS의IP:설정한 포트/ 이런게 나오면 일단 성공입니다.

  8. Jupyter는 기본 보안으로 토큰을 입력하게 합니다. 토큰은 주피터가 실행될 때 마다 생성됩니다. NAS에 쉘로 들어가서 docker에 들어가 jupyter notebook list 라는 커맨드를 입력해도 되지만..

  9. 도커의 로그에 표시됩니다. 도커 메뉴 중 비디오 형식(이름이 좀..) 메뉴에 가서 세부사항 -> 로그 에 가면 이런 줄이 보일겁니다. 토큰 부분을 복사하고 Jupyter 페이지의 Token에 입력하고 패스워드를 설정해줍니다.
  10. 주피터 탐색기가 나오면 일단 개발 준비는 끝입니다.

준비하는데 꽤 걸렸네요. 하지만 시놀로지 환경에서 독립적으로 작동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음에는 본편인 Photo Station의 중복 이미지 찾기 를 해보겠습니다.

6 thoughts on “시놀로지 NAS에서 Docker로 Jupyter Notebook 사용하기

  1. 윤성중 답글

    안녕하세요..
    저는 docker설치하고 이미지클릭해서 설정하고 똑같이 한거 같은데 접속이 되질 않습니다.
    사이트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이렇게만 나오네요..

  2. 윤성중 답글

    안녕하세요..
    위와같이 했는데. 접속이 안됩니다. 개요창에는 실행중이라고 나온는데 접속이 안돼요 ㅜㅜ.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만들어서 접속을 해도 안됩니다. 어떤것이 잘못된건지 혹시 짐작가시는게 있으신지요?

  3. 윤성중 답글

    ^^ 안녕하세요 어제 질문을 했는데 방화벽 때문에 접속이 안됐습니다.
    혹시 다음 편은 언제 쯤 볼 수 있나요??
    다음도 기대하겠습니다.
    다음편에는 기본 시작위치 변경 방법도 포함이 되는지 궁금해요..
    볼륨을 변경하면 그 위치에서 시작하는 줄 알았는데 그런게 아니더라구요…
    그럼 다음편에서 뵙겠습니다.

    • samsee 글쓴이답글

      바쁜 일이 있어서 답이 늦었네요 ^^ 접속 자체에 문제가 있으면 일단 도커 로그 확인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컨테이너 특성상 거치는 곳이 많기 때문에 우선 도커까지 요청이 들어가는지 확인해보세요. 시놀로지 쪽 설정 문제로 도커까지 패킷이 안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 윤성중 답글

        앗 ^^ 답변 감사합니다. 글을 보고 따라해서 주피터 노트북 접속은 잘 됩니다. 그런데 시작위치가. Work 여서 이 위치를 바꿔보고 싶은데 안돼서 ^^ 다음 글에는 나오는 내용인지 궁금해요. 사진정리도 언능 해보고싶어요. 시간되시면 다음 다음글도 꼭 부탁드려요.

  4. 핑백: 시놀로지 포토 스테이션의 중복 이미지 검출 – Sam and the World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